견지맘
@Sarah_Kim73889
트위터검색창에 “견지맘”으로 검색하면 뜹니다. 아이디 확인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견지맘입니다. 이번문장에서는 아이에게 구구단 2단을 배워준 경험을 공유해드리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특수교육대상자 수학배우기1편>, <특수교육대상자 수학배우기 2편> 에서 동그라미를 그리면서 한자리수, 두자리수의 더하기를 아이한테 배워준 경험을 공유해드렸습니다.
덧셈이랑 곱셈은 서로 통하는 부분이 있어서 아이의 지금 상황에 곱셈을 배워도 될것 같다는 판단이 좀 섰고요. 더우기는 놀이터에서 점핑장에 들어가면 나오는 음악중에 구구단을 가사로 담은 노래를 또래아이들이 따라하는걸 아이가 너무 좋아하더라고요. 그래서 곱셈을 배워줘야겠다는 생각이 한층 더 깊어졌습니다.
제가 어릴적에 구구단을 잘 외우지 못했습니다. 하여 구구단을 매개 단마다 더하기계산으로 풀어서 계산을 했었습니다. 반복적으로 계산하고 하니까 그냥 구구단이 술술 됐던것 같습니다.
이 경험에 근거하여 아이가 현재 덧셈기초도 있고 하기에 일단 구구단의 2단부터 시작해서 더하기로 풀어서 계산해보기로 했습니다.
2 x 1 = 2 는 2가 하나라서 더하기로 풀어쓰기 불편하고 2 x 2 = 4 는 격식상 2 + 2 = 4랑 비교하면 숫자가 모두 똑같기에 더하기랑 곱하기의 구분을 설명해주기 너무 힘들다고 판단해서 2 x 3 = 6 부터 익히기로 했습니다.
대략 2 x 5 = 10 까지는 숫자의 갯수가 적어서 풀어쓰기도 그나마 편하고 동그라미 갯수도 적고 해서 잘 넘어갔는데 2 x 6 = 12 부터는 동그라미 갯수가 많아지면서 혼란이 생기기 시작하면서 좀 힘들어 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한개 숫자와 다음 숫자사이에 내리금으로 갈라놓기를 하면서 진행하니까 혼란이 좀 적어지고 그나마 순리롭게 구구단 2단 플어쓰기 계산을 마무리했습니다.
하지만 저에게 걱정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뒤에 가면 갈수록 숫자가 커지는데 모두 동그라미로 해결한다는건 무리가 많다는 점입니다.
하여 인터넷에서 구구단노래를 찾아서 노래로 구구단 외우기랑 직접 구구단을 풀어서 계산하기를 결합하기로 했습니다.
지금 아이는 구구단 2단에서 2 x 1 = 2 , 2 x 2 = 4 , 2 x 7 = 14 요렇게 세개 빼고 나머지는 외운 상태입니다. 2단을 전부 다 외우면 3단 시작할 예정입니다.
동시에 아이한테 두자리수를 막대모형을 보면서 익히는 방법도 배워줘야 할것 같습니다.
차후에 구구단 3단 외우기랑 몇십몇 막대도형 보고 숫자맞추기를 아이가 터득하면 또 육속 공유드리겠습니다.
아이가 잘 배워낼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저는 굳게 믿고 있습니다. 여러분께서도 부디 아이를 많이 믿어주시고 아이한테 기회를 많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오늘도 부디 힘내세요. ^^
***
혹시 다른 내용이 필요하신 부분이 있으시면 제가 문장시작에 남겨놓은 저의 트위터에 메세지를 남기거나 티스토리블로그에 댓글을 남겨주시면 저의 능력이 닿는데까지 최선을 다해서 문장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힘내세요. ^^
'가정교육 > 수학배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특수교육대상자 수학배우기6편: 달력만들기 (0) | 2023.11.10 |
---|---|
특수교육대상자 수학배우기5편: 수학익힘책 사용하기 (0) | 2023.11.04 |
특수교육대상자 수학배우기 4편: 숫자와 갯수 (1) | 2023.10.11 |
특수교육대상자 수학배우기 2편: 두자리수 더하기 (0) | 2023.09.13 |
특수교육대상자 수학배우기1편: 더하기 (0) | 2023.09.13 |